천식에 좋은 음식 8가지 – 최고는 사과와 오렌지

천식이 심하면 때로 굉장히 심한 기침을 동반한다. 천식을 완전히 해결할 수 있는 약은 존재하지 않는다. 그러니 체계적인 식단 관리가 반드시 필요하다. 식이요법은 이미 연구 사례도 충분하다. 여기서는 천식에 좋은 음식 8가지를 소개하고자 한다.

 

천식에 좋은 음식 소개

정제된 곡물, 붉은 고기, 가공육 및 과자가 많은 식단은 천식을 악화시킬 수 있다. 전통적인 서양식 식단은 염증을 증가시키기 때문. 반면 과일과 채소로 채워진 식단은 천식이 호전되는 결과를 보여줬다. 단일불포화지방과 다중불포화지방 오메가-3가 풍부할수록 좋다. 첨가당과 가공육 및 적색육은 적은 식단이 좋다.

의학 전문가들은 올리브 오일 같은 건강한 지방, 생선, 통곡물, 과일을 많이 섭취해야 한다고 권고한다. 이른바 지중해 식단이다. 이러한 음식들은 실제로 천식 발병률을 낮춘다. 반대로, 특정 음식은 증상을 악화시킬 수도 있다. 예를 들어, 매운 음식은 천식 증상과 유사한 역류 증상을 유발한다. 매운 음식이 천식에 좋지 않다는 증거다.

지금부터 소개하는 8가지 음식들은 꽤 오랫동안 천식에 좋은 음식으로 알려진 것들이다. 상태를 완화시키고 싶다면 적극적으로 식단에 넣어 보자. 다만 너무 많이 먹으면 안되는 것들도 있으니 꼼꼼히 읽어 보자.

 

사과와 오렌지

천식에 좋은 음식 8가지 중 가장 먼저 꼽는 것은 사과와 오렌지다. 천식 증상을 완화하고 싶은가? 가장 첫번째로 해야 할 일이 있다. 식단에 과일부터 추가하는 것이다. 과일은 베타카로틴과 비타민 C 및 E을 효율적으로 공급한다. 이 영양소는 폐의 염증과 부종을 줄여 준다. 특히 사과와 오렌지 같은 감귤류가 천식 위험과 증상을 감소시킨다. 한 연구에 따르면 2주 동안 매일 과일과 야채를 섭취한 그룹은 그보다 적게 먹은 그룹 대비 천식 상태가 좋았다.

 

연어

많은 사람들이 지방이 천식 증상을 악화시키는 것으로 알고 있다. 그러나 이 사실은 반은 맞고 반은 틀리다. 단일불포화 지방과 다중불포화 지방, 특히 오메가-3 지방산은 천식에 오히려 도움이 될 수 있다. 예를 들어, 한 연구에 따르면 버터와 패스트푸드를 많이 먹는 아이들은 천식에 걸릴 확률이 더 높았다. 반면, 오메가-3 지방산을 섭취한 아이들은 염증이 감소했다.

연어는 몸에 좋은 오메가-3 지방산이 가득하다. 지방이 많은 생선은 오메가-3 EPA 함량 으로 인해 항염증 역할을 한다. 또한 연어는 비타민 D의 가장 좋은 공급원 중 하나다. 약간만 먹어도 일일 권장 섭취량의 71%나 채울 수 있다. 비타민 D는 천식 증상에 도움이 될 수 있다.

 

건강한 장내 마이크로바이옴은 천식 및 기타 자가면역 질환을 줄이는 데 도움을 준다. 섬유질이 많은 콩은 건강한 장내 세균의 성장을 촉진시킨다. 이로 인해 염증성 질환의 위험을 낮춰준다. 다만 콩은 너무 많이 먹는 것도 좋지 않다. 너무 많이 먹으면 가스와 복부 팽만감이 발생한다. 적당히 먹으면 약이 되고 너무 많이 먹으면 독이 될 수 있다.

 

생강

생강은 배탈을 가라앉히는 역할에 탁월하다. 또한 생강의 특정 성분은 기도를 이완시키는 데 도움을 준다. 이 두 가지 특징은 모두 천식 완화에 도움이 되는 것들이다. 영양사 및 당뇨병 전문가는 야채 볶음 요리에 신선한 생강 뿌리를 넣어 먹으라고 권장한다. 그냥 먹기 어렵기 때문에 이렇게 다른 음식에 조합시켜 먹으면 좋다. 다른 야채의 섬유질과 함께 섭취하면 궁합이 좋다.

 

강황

밝은 노란색의 강황은 인도 요리의 필수품이다. 강황은 호흡기에 좋아 동아시아 의학에서 널리 사용되었다. 참고로 강황은 생강과에 속하는 식물이다. 쥐를 대상으로 한 강황 연구가 있다. 이 연구에서 강황의 활성 성분인 커큐민에 주목했다. 커큐민이 천식성 기도의 염증을 진정시키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는 것. 강황에 대해서는 긍정적인 의견만 있는 것은 아니다. 일부 전문가는 강황에 대한 연구가 아직 많지 않다는 점을 지적한다. 실험 증거가 많지 않다는 것이다.

 

시금치

시금치 종류의 잎이 많은 채소는 비타민과 미네랄이 풍부하다. 또한 엽산(비타민 B) 함유하고 있다. 엽산은 천식 환자에게 특히 중요하다. 충분한 엽산과 비타민 D를 섭취하지 않은 아이들이 두 가지 영양소를 충분히 섭취한 아이들보다 하나 이상의 심각한 천식 발작을 경험할 가능성이 대략 8배나 더 높다는 연구 결과도 있다.

 

석류

석류는 까서 먹기가 까다로워서 잘 안먹게 된다. 그러나 앞으로 석류에 좀 더 관심을 가질 필요가 있다. 석류에는 질 좋은 항산화제가 들어 있어 폐의 염증을 줄이는 데 도움을 준다. 항산화제가 풍부한 과일과 채소는 기도의 염증을 줄여 준다. 영양 전문가들은 석류와 같은 항산화제가 풍부한 식품으로 식단을 짜라고 조언한다. 석류 자체를 먹기 힘들면 주스로 만들어 먹는 방법도 있다. 석류 주스가 폐의 조직 손상을 완화시켰다는 연구 결과도 있다.

 

토마토 쥬스

토마토는 항산화제가 풍부하고 칼로리가 낮아서 천식에 좋은 음식 중 하나다. 토마토는 생으로 먹기 힘들다면 주스로 만들어 먹어도 좋다. 토마토 주스는 기도를 이완시켜 준다. 항산화제인 리코펜을 함유한 토마토 주스가 천식을 앓고 있는 성인에게 도움이 된다는 연구 결과도 있다.

 

자주 묻는 질문 (FAQs)

Q: 천식을 낫게 하기 위해 민간요법을 적용하는 것은 어떤가요?

A: 천식 증상을 완화하기 위해 민간 요법이 사용되는 경우도 있긴 하다. 그러나 민간요법은 효과가 보장되지 않았다. 따라서 의학적인 지시사항 없이 민간요법만으로 천식을 관리하는 것은 권장되지 않는다.

 

Q: 천식의 주요 원인은 무엇인가요?

A: 천식의 원인은 다양하다. 유전적인 요소, 공기 중의 공해물질 및 흡연과 같은 환경적 요인, 호흡기 감염, 알레르기 반응 등이 천식 발병의 대표적인 원인이다. 특히 호흡기 감염이나 알레르기를 가진 사람들은 천식 발병률이 높다.

 

Q: 천식을 어떻게 진단하나요?

A: 천식 진단은 주로 증상, 병력 조사, 호흡기 기능 검사, 폐 기능 검사 등을 통해 이루어진다. 일단 환자의 증상과 증상이 나타나는 주기, 호흡기 기능 검사 결과 등을 종합한다. 결과를 토대로 의사가 천식을 진단한다. 종종 천식을 진단하기 위해 기관지 관련 몇가지 테스트를 진행하기도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