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리브오일 치매 사망 위험 28% 낮춘다

하루에 올리브 오일을 반 스푼 이상 섭취하면 어떻게 될까? 이번 미국 영양학회의 연구 발표가 전 세계의 이목을 끌고 있다. 올리브 오일과 치매의 상관관계에 대해 학회가 무엇을 이야기하고 있는지 알아보자.

 

 

올리브오일 및 치매의 상관관계 연구

연구 결과에 따르면, 하루에 올리브 오일을 반 스푼 이상 섭취하는 그룹은, 그렇지 않은 그룹에 비해 치매로 인한 사망 위험이 28% 낮았다. 추가로 마가린과 마요네즈를 올리브 오일로 대체하는 경우, 치매 사망 위험이 8~14% 낮아졌다는 연구 결과도 발표했다. 이 연구는 올리브 오일과 같은 식물성 기름이 좋다는 걸 다시 한번 입증했다. 또한 심장 건강뿐만 아니라 잠재적으로 뇌 건강 에도 도움이 된다는 것도 의미한다. 하버드 연구 관계자는 음식에 마가린이나 마요네즈보다는 천연 제품인 올리브 오일을 넣어 먹길 권했다.

30년 동안 미국인을 대규모로 추적 관찰한 연구가 있다. 이에 따르면 올리브 오일의 효능은 식습관과 관련이 없었다. 식습관과 관계없이 올리브 오일 섭취량이 많을수록 치명적인 치매 위험이 낮아졌다. 심지어 건강한 식단이 아닌 사람들도 올리브 오일을 먹는 사람들은 건강상 이득이 되는 부분도 발견됐다. 또한 이 장기 연구는 적은 양의 올리브 오일 섭취만 으르도 건강에 도움이 된다는 것을 보여준다.

 

 

올리브오일 & 심혈관 질환

올리브 오일은 심혈관 건강을 촉진하는데 도움이 된다. 오메가-9 지방산과 항산화 물질로 LDL 콜레스테롤 상승 억제, HDL 콜레스테롤 상승, 염증 억제 효과가 있기 때문. 동맥경화와 관련된 리스크를 감소시킨다. 혈압과 혈당 조절에도 도움이 된다. 혈관 염증을 감소시켜 심혈관 질환 예방에 도움이 된다.

 

 

올리브오일 & 뇌 건강

심혈관 질환에 도움이 된다는 점은 심장 건강에 좋다는 의미다. 심장 건강은 뇌 건강으로 이어진다. 심혈관 수치가 좋아지면 뇌의 혈류가 개선된다. 즉, 뇌 건강에 까지 좋은 영향을 미친다. 올리브 오일의 일부 항산화 화합물은 혈뇌 장벽을 통과한다. 이로 인해 잠재적으로 뇌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는 것이다.

결국 올리브 오일은 뇌 건강에 다음과 같은 이점을 제공한다.

  • 오메가-9 지방산과 항산화 물질은 뇌 건강에 도움을 준다.
  • 뇌 손상을 예방하고 뇌 기능을 촉진한다.
  • 노화로 인한 뇌 기능 저하를 감소시키는데 도움이 된다.
  • 항산화 물질로 인해 뇌 손상을 줄이고 보호하는 효과가 있다.
  • 혈액 순환을 촉진해 뇌에 영양분과 산소를 공급하기도 한다.
  • 뇌 속의 염증 감소에 매우 효과적이다.
  • 스트레스를 완화시켜 준다.
  • 뇌 기능 저하와 관련된 질환 예방에 도움이 된다.

 

 

자주 묻는 질문 (FAQs)

올리브유는 노인들에게 어떤 이점이 있나요?

올리브유는 단식 패턴으로 노인들의 식사를 보완하는데 도움을 준다. 나이가 들면 식사량이 줄어단다. 그래서 영양소를 충분히 섭취하는 것이 중요하다. 올리브유는 건강한 지방과 항산화 물질을 제공해 영양 상태를 향상시킬 수 있다. 심혈관 건강에 도움이 되고, 관절 염증을 줄여 주기도 한다.

 

올리브유를 노인들이 어떻게 섭취해야 하나요?

하루에 1~2 큰 숟가락 정도 양을 섭취하는 것을 권장한다. 과도한 섭취는 칼로리와 지방 섭취를 높일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한다. 또한, 생올리브유가 훨씬 건강에 좋다. 따라서 신선하고 품질이 좋은 올리브유를 선별하는 것도 중요하다.

 

질문 3: 올리브유를 섭취하는 것이 노인들에게 어떤 부작용이 있을 수 있나요?

올리브유는 대체로 안전한 식용 기름으로 알려져 있다. 따라서 노인들에게 끼치는 큰 부작용은 거의 없다. 그러나 알레르기 반응이나 소화 장애가 매우 드물게 발생할 수 있다. 또한, 과도한 양으로 섭취할 경우 식욕이 감소하거나 체중이 증가할 수도 있다. 따라서 적절한 양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