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스파탐 부작용 ‘다이어트에 도움 안돼’

아스파탐은 다이어트에 도움이 될까요? 오히려 식욕을 증가시키고 사람의 신진대사에 영향을 끼쳐 오히려 체중을 증가시킬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 아스파탐 부작용과 왜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지 않는지 알아 봅시다.

 

아스파탐 안전한가요?

미국 식품의약국(FDA)은 1981년 아스파탐을 식음료에 사용하도록 승인했습니다. FDA에 따르면 100건 이상의 연구를 통해 아스파탐은 대부분의 사람들에게 안전한 것으로 나타났기 때문이죠. 유럽, 캐나다 및 기타 여러 국가 기관에서 아스파탐에 대해 문제없다고 보고 있습니다. 아스파탐 관련한 연구로 권위 있는 기관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 유럽식품안전청(EFSA)
  • 캐나다 보건부
  • 유엔식량농업기구
  • 세계보건기구(WHO)
  • 국제 식품 정보 위원회(International Food Information Council)

최근 FDA는 아스파탐의 일일 섭취 허용량(ADI)을 체중 1kg당 50밀리그램(mg/kg)으로 정했습니다. EFSA는 40mg/kg으로 낮추었습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일일 섭취 허용량만큼 아스파탐을 섭취하지 않습니다. 체중이 68kg인 사람의 경우 허용량을 초과하려면 매일 약 19캔의 탄산음료를 마시거나 아스파탐 85팩 이상을 섭취해야 합니다. 평상시에 제로 콜라 같은 아스파탐이 함유된 제품을 먹거나 마시는 경우에도 하루 평균 약 4.9mg/kg을 섭취하는 정도이며, 이는 FDA 권장 일일 섭취 허용량의 10% 미만입니다.

 

아스파탐 부작용

아스파탐은 다음과 같은 부작용이 있을 수 있습니다.

 

체중 증가

아스파탐은 그램(g)당 4칼로리로 설탕과 비슷한 양이지만 아스파탐은 설탕보다 약 200배 더 답니다. 설탕보다 훨씬 적은 양으로 음식료를 충분히 달게 만들 수 있는 거죠. 이러한 이유로 사람들은 종종 체중 감량, 즉 다이어트를 위해 설탕 대신 사용합니다.

 

똥배 나온 거 확인하는 사람

 

그러나 2017년 연구 결과에 따르면, 저칼로리 감미료인 아스파탐이 체중 관리에 효과적이라는 증거를 발견하지 못했습니다. 해당 연구는 수년에 걸쳐 참가자를 모니터링했습니다. 참가자들은 규칙적으로 아스파탐을 섭취했고, 연구자들은 그들의 체중과 허리둘레를 지속적으로 확인했습니다. 마침내 아스파탐과 체중 사이의 연관성을 발견했습니다. 결과는 의외였습니다. 리뷰의 일부 연구 참가자는 체중이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거든요. 즉, 아스파탐이 다이어트에 도움이 안될 뿐만 아니라, 체중을 오히려 증가시킨 것입니다. 추가로 이것을 정기적으로 섭취했던 사람들은 심장병, 당뇨병 및 뇌졸중 발병 위험이 더 높을 수 있다는 증거도 발견되었습니다.

 

식욕 증가

일부 연구에 따르면 아스파탐 감미료가 함유된 음식을 먹으면 식욕을 증가시켜 체중에 영향을 줄 수 있다고 합니다. 식욕이 증가하면 당연히 더 많은 음식을 먹게 되겠죠.

실제로 2015년 동물 연구에서는 쥐를 통한 실험으로 아스파탐이 식욕을 증가시킨다는 사실을 발견했습니다. 해당 연구 결과에 따르면 감미료가 칼로리가 더 높은 음식을 먹을 때 일반적으로 발생하는 신호 과정을 방해하여 식욕을 높일 수 있다고 설명하고 있습니다.

아스파탐과 같은 인공 감미료는 신체에 에너지를 공급하지 않은 상태로 단맛을 제공하기 때문에 식욕을 자극할 수 있습니다. 단 맛은 일반적으로 음식이 장으로 들어간다는 신호를 몸에 보냅니다. 그런 다음 신체는 칼로리가 들어온 다는 신호를 받고 포만감을 느끼게 하죠. 이러한 신체적 수신호로 칼로리가 충분해 그만 먹어야 할 때를 신호로 알려줍니다.

아스파탐에는 칼로리가 거의 없습니다. 그래서 이것을 섭취할 때 설탕보다 더한 단맛을 경험하지만 신체는 예상보다 적은 칼로리를 받습니다. 신체 내 수신호에 오류가 생기는 거죠. 지속적으로 또는 장기적으로 이러한 수신호에 오류가 생긴다면 인간의 뇌는 단 맛과 칼로리 사이의 연관성을 잊어 버리게 됩니다. 연관성을 잊게 되면 어떻게 될까요? 고칼로리 음식을 섭취해도 더 이상 포만감 신호를 보내지 않습니다. 배가 실제로 부른 상태인지 아닌지 알 수 없게 되는 거죠. 이렇게 포만감이 없어지면 훨씬 더 많은 식사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결국 다이어트에 도움이 안됩니다.

 

FAQs

아스파탐 포함 음식 및 음료는 어떤 식품이 있나요?

다이어트 콜라, 제로 콜라, 다이어트 사이다, 제로 사이다, 다이어트 에이드, 저칼로리 요구르트, 헬스 바, 다이어트 초코바, 씨리얼 및 시리얼 바, 그리고 저칼로리 버전으로 출시된 케첩, 드레싱, 소스, 스낵 등이 있습니다.

 

아스파탐, 먹으면 안되는 사람도 있나요?

반드시라고 말할 순 없지만 알레르기가 있는 경우나 과민반응을 일으키는 경우, 페닐케톤뇨병이 있는 경우에는 아스파탐을 섭취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임신 중이나 어린아이들도 가급적 섭취하지 않는 게 좋습니다. 이런 분들은 대체 가능한 다른 식품을 선택하여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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