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녁에 카페인 들어 있는 커피 대신 녹차라떼 마셔도 되나요?

많은 사람들이 건강을 위해 저녁에 카페인 들어 있는 커피 대신 녹차라떼 같은 다른 음료로 대신하고 있다. 그러나 커피 대신 마시는 차에 카페인이 전혀 없으리라는 보장은 어디에도 없다. 이 맛있는 음료에는 카페인이 정말 전혀 없고 저녁에 마셔도 문제가 없을까?

 

녹차 라떼는 우려낸 녹차나 말차를 우유와 결합하여 크리미한 질감을 느끼면서 맛있게 즐길 수 있게 만든 음료다. 녹차 잎을 곱게 갈아 가루로 만들어 뜨거운 물에 녹이거나 단순히 끓인 녹차로 만들어 지기도 한다. 특히 녹차 맛이 더 강하고 풀 향이 강한 말차가 인기이다. 그러나 일부 사람들이 생각하는 것과는 달리 두 가지 형태 모두 카페인을 함유하고 있다.

 

 

저녁에 카페인 들어 있는 커피 대신 녹차라떼 마셔도 되나요?

많은 사람들이 저녁에 카페인이 많은 커피를 피해 녹차로 대체하여 마시곤 한다. 녹차 라떼는 28mg에서 일부 시판 녹차 베이스의 경우 180mg 정도에 이르는 카페인이 함유되어 있다. 즉, 취침 전 카페인에 민감한 분은 피하는 것이 좋을 수 있다. 녹차 라떼에 함유된 카페인은 신경계를 자극하여 잠들기 어렵게 만들거나 수면 패턴을 방해할 수 있다.

수면에 영향을 주지 않으면서 저녁에 즐길 수 있는 따뜻한 음료를 찾고 있는가? 그렇다면 일반적으로 카페인이 들어 있지 않은 루이보스, 페퍼민트, 카모마일 등의 허브차나 수면을 유도하는 데 도움이 되는 따뜻한 우유 한 잔을 선택하는 것이 현명할 수 있다.

 

 

녹차라떼에는 얼마나 많은 카페인이 들어 있나요?

우려낸 녹차와 우유가 잘 어우러진 것으로 유명한 녹차라떼는 우려낸 녹차 또는 말차로 만들 수 있다. 어떤 사람들은 카페인이 없는 음료로 커피 대신 마시기도 한다. 그러나 녹차라떼에도 카페인이 함유되어 있다는 사실을 간과해선 안된다.

 

그린티 라떼에는 8온스당 약 28mg의 카페인이 함유되어 있다. 같은 양에 약 96mg의 카페인이 함유된 기존 블랙 커피에 비해서는 적다. 그러나 말차로 만든 그린티 라떼는 카페인 함량이 크게 증가한다. 말차 한 티스푼에는 70mg의 카페인이 들어 있다.

 

최근 연구에 따르면 일부 시판 녹차라떼의 카페인 함량이 놀라울 정도로 높다는 사실도 밝혀졌다. 카페에서 판매되는 녹차 음료 38종을 조사한 결과 평균 카페인 함량이 165.35mg/L로 나타났으며, 일부 제품은 고카페인 기준치인 150mg/L의 3배인 577.66mg/L를 초과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카페인 함량이 이렇게 높은 주된 이유는 그램당 30mg의 카페인을 함유한 말차를 사용하기 때문이다. 녹차라떼 1회 제공량에는 4~6g의 말차가 포함될 수 있으므로 한잔에 카페인 함량이 120~180mg에 달할 수 있다. 즉, 카페인 함량이 커피와 비슷하다. 특히 카페인에 민감해 수면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저녁 시간대에 이 음료를 선택할 때 주의가 필요하다.

 

 

디카페인 녹차라떼는 카페인 걱정 안하고 마셔도 되나요?

디카페인 녹차라떼를 대안으로 마시는 경우도 있다. 디카페인 녹차 상품이 꽤 다양하게 마련되어 있긴 한다. 다만 디카페 이라고 명명된 제품에도 미량의 카페인이 함유되어 있다. 카페인이 전혀 없는 음료를 원하신다면 동백나무로 만든 허브 티를 선택하시는 것이 좋다.

 

 

우유를 넣으면 카페인 함량이 줄어드는 게 아닌가요?

많은 사람들이 우유를 넣으면 카페인 함량이 줄어들 것이라고 생각한다. 그러나 우유는 차의 카페인 함량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우유를 사용하든 비건 대체 우유를 사용하든 카페인은 그대로다.